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C#/WPF

MX Component 설정 방법

내가 사용할 Tip 정리_3


이번에는 제목과 같이 미쯔비시 PLC의 연결을 쉽게 도와주는 MX Component의 간단 설정을 정리해본다.

MX Component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많이 나와있으니....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면 되겠다.


Step 1.

인터넷을 겁나게 뒤져서 MX Component v3 또는 V4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일 것이다. 참고로 난 Windows 8.1 환경이라 아래 그림처럼 나온다.


Step 2.

아래 그림과 같은 아이콘을 실행하자, 혹시 모르니 관리자 권한으로 꼭 실행하길...


Step 3.

Communication Setup utility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우측의 Wizard.. 버튼을 눌러서 간단하게 설정을 진행하자.


Step 4.

Wizard..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이다. 영어는...뭐...알아서 해석하면 될 것이고, 

여기서 중요한건, 아래 "Logical Station number" 그리고 콤보박스가 한개 있는데, 콤보박스를 눌러도 아무것도 없다.

일단 커서를 콤보박스에 넣고 "0"을 입력하고 Next> 버튼을 누르자.


Step 5.

PC Side 설정화면이다.

첫번재로 PC Side I/F는 현재 실행하고 있는 PC와 연결할 PLC를 어떻게 연결할 지 설정하는 콤보박스이다.

난 PLC가 없으니...GX Works2의 Simulator를 사용할 거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고, 참고로 GX Develop를 사용하면 GX Simulator를 사용하면 된다.

Target Simulator는 GX Works2의 Simulator의 환경설정? 하는 곳을 참조하면, Target Simulator 정보를 볼수 있다.

CPU는 당연히...QCPU로....다른건 한번도 안해봐서 모른다.... 다 입력했으면 Next> 버튼을 누르자.


Step 6.

마지막이다. Comment를 입력하자 그냥 위에 설정한 PLC의 이름정도로 생각하자.

입력했으면 마지막으로 Finish 버튼을 누르면 된다. 설정 다했다.


Step 7.

이제까지 설정한 내용이 한눈에 보이도록 나온다.

"Step 4"에서 입력한 "Logical Station number"는 지금까지 설정한 PLC 연결 정보를 MX Component에 PLC Port 번호로 지정한 것이다.

이 PLC Port 번호는 PC와 PLC를 연결하는 Port 번호로 사용된다. 확인 했으면 Exit를 눌러서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PC모양을 클릭하면 설정한 내용을 다시 입력할 수 있다.


Step 8.

PLC 연결을 위한 설정을 완료했으니, 이젠 PLC의 데이터를 읽어와 보자.

아래 PLC Monitor Utility를 실행하자.


아래 그림과 같이 실행이 될것이다.

아까 입력한 Logical Station number가 보인다. 그 다음은 당연히 OK를 누르자.


그러면 Error가 발생한다. 내 짧은 영어실력으로도 무슨 Error인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것 같다.


Step 9.

GX Works2를 실행하고 GX Simulator를 가동하자.

위 설정방법은 http://orangetazo.tistory.com/17 을 참조하면 된다.


실행 했다. 다시 Step 8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나올 것이다.

마지막이다.


Device 입력 칸에 조회할 Device Address D0를 입력하자. (참고로 내가 짠 Sample 코드는 D0 아니면 M0 뿐이 없다.)

그리고 아래 Start Monitor 버튼을 누르면 좌측의 ListView의 데이터가 계속 변화될 것이다. 이것으로 PLC의 연결 Setting이 끝났다.

다음에는 Visual Studio 2013을 이용하여 C#이나 WPF에서 PLC 데이터를 읽어오는 프로그램을 블로그에 올려야겠다..